교육업계, 화두는 ‘스템(STEM)형 인재’
상태바
교육업계, 화두는 ‘스템(STEM)형 인재’
  • 박호준기자 glb@globalpost.co.kr
  • 승인 2019.09.20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포스트 박호준기자]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미래 인재상으로 주목 받는 스템(STEM)형 인재. 스템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ematics) 분야를 융합한 통합 교육으로, 기존 획일적인 교육을 넘어 학문 간 결합을 통해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미국에서는 10여 년 전 오바마 정부 때부터 스템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며, 지난해에는 트럼프 대통령 행정부가 향후 5년간의 스템 교육 전략을 공개하는 등 내실 있는 스템 교육을 시행하기 위해 국가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스템이 전세계적으로 일시적 유행이 아닌 하나의 교육 흐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21세기 인재에게 요구되는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사고력 등을 높이는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교구와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스템형 교구로는 국내산 브랜드로 세계 시장을 사로잡은 ‘맥포머스’와 맥포머스 개발진이 영유아를 위해 개발한 ‘스틱오’ 등이 대표적이며, 프로그램으로는 예술 등 새로운 분야를 과학기술 분야에 융합해 창의적〮독창적 교육이 가능한 웅진씽크빅의 ‘STEAM 교과’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의 활약도 돋보이는 ‘이큐스템’ 등을 눈여겨 볼만하다.

 

맥포머스 짐월드, 영유아 전용 자석 블록 브랜드 ‘스틱오(STICK-O)’ (2)

(왼쪽부터) 3차원 입체 자석 교구 ‘맥포머스’, 영유아 맞춤 전용 자석블록 ‘스틱오’

대표적인 스템형 교구로는 한국짐보리㈜짐월드의 ‘맥포머스’가 있다. 맥포머스는 각양각색의 평면 도형을 연결해 입체 조형물을 만드는 3차원 입체 자석 교구로, 다양한 분야의 아동교육 전문가들이 오랜 연구 끝에 탄생시킨 브랜드인 만큼 재미와 안전성을 갖춘 우수한 제품력은 물론 특히 입체적 사고능력발달의 교육적 효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조형능력, 추리능력, 감각능력, 호기심, 창의력, 상상력, 수학적 사고력, 과학적 사고력 같은 8가지 필수 지능 능력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균형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돕는 '3D 두뇌 트레이닝' 효과가 그것. 이러한 교육적 효과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65개국에서도 글로벌 No.1 에듀 토이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 2008년 ‘맥포머스 112 세트’를 국내 첫 런칭한 이후 2018년 기초 코딩놀이를 추가한 ‘맥포머스 매직월드 세트’까지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로 매년 신제품을 선보여 왔다. 올해 역시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어 소비자와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짐월드는 최근 ‘맥포머스’를 다루기에 어린 3살 미만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의 니즈를 바탕으로 보다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창의력 증진과 역할놀이를 해 볼 수 있는 영유아 맞춤 전용 자석블록 ‘스틱오’를 런칭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볼, 스틱 등의 피스로 구성된 스틱오는 영유아 손에 딱 맞는 빅 사이즈로 최적의 그립감을 제공해 안정된 놀이 활동이 가능하고, 회전 자석이 블록 안쪽에 숨어 있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맥포머스 개발진이 협력해 만든 브랜드로 교육적 효과도 뛰어난데, 자석의 형질을 이용해 다양한 감각을 익힐 수 있고, 평면에서 입체 구조물까지 다양한 표현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 협응력, 공간지각력, 미세운동기술 등의 발달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전국 짐보리 플레이앤뮤직 샵을 통한 현장 반응과 쇄도하는 문의 전화를 통해 스템형 교구에 대한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제8차 한-국제원자력기구(IAEA) 고위급 정책협의회 개최
  • ‘제노사이드’ 로힝야 사태, 미얀마 정부의 반성은 없었다
  • 예멘 반군 나포·억류 우리선박 및 선원 전부 석방
  • “융합기술로 실현하는 젊은 창업가의 꿈”‥경기북부 대학연합 창업 프로그램 성황
  • 국세청, 오비맥주 이어 더핸드앤드몰트도 ‘특별세무조사’…왜?
  • [국세청, 대성산업 세무조사] 디큐브시티 미분양 위기 후 12년만에 흑자 전환 속 악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