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온라인시장 성장세
상태바
이탈리아, 온라인시장 성장세
  • 다니엘김 glb@globalpost.co.kr
  • 승인 2020.05.1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금지 장기화로 온라인 장보기 이용 고객  증가 

[글로벌포스트 다니엘김] 급격히 증가하는 코로나19 확진자수로 어려웠던 이탈리아에 국민의 생활패턴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두달여간 지속된 외출 금지로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기에 식품을 중심으로 온라인시장 이용자가 급증한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진정세에 접어들며 정부는 5월 4일부터 이동금지가 점진적으로 완화돼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침을 전환했다. 그러나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온라인 구매는 다양한 상품분야로 확대돼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탈리아 온라인시장은 코로나19 이전에도 급격히 성장하는 시장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2019년에는 모바일시장을 포함해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B2C 상품판매  매출은 전년대비 20.7% 성장한 184억 유로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2020년에는 18.3% 성장한 218억 유로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시장에서도 최근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지고 있다. 2019년 기준 모바일을 통한 전자상거래 시장은 약 107억 유로에 달하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9.6%나 성장한 시장으로 젊은 층을 중심으로 그 이용자수가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 및 판매액을 보이는 플랫폼은 아마존(Amazon), 애플(Apple), 잘란도(Zalando), 프리발리아(Privalia), 에쎄룽가(Esselunga)로 나타나고 있다. 

아마존은 가장 규모가 큰 다국적 플랫폼으로 패션부터 가전, 소품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국경 간 거래가 가능해 가격경쟁력이 있는 인근 유럽국의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비해 빠르고 정확한 배송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 외, 잘란도(Zalando)와 프리발리아(Privalia)는 패션분야에 보다 특화된 플랫폼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무료배송, 쿠폰 제공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소비자 전문조사기관인 Nielsen의 자료에 따르면 대형유통망 특히 온라인판매 서비스로 구매하는 비중이 동기간 전년대비 약 80%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 중 대부분이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변화는 통계에도 반영돼 이탈리아 통계청(ISTAT)에서 발표한 3월 소비자 유통구매 자료를 살펴보면, 3월에 대형유통망의 식품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7.4% 증가한 반면, 비식품 분야는 -42.2%로 감소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지역 소형 잡화점에서 식품은 -1.0%의 미미한 감소세를 보인 반면, 비식품은 -36.6%를 보였다. 이러한 식품판매 증가율은 대형유통망 중에서도 슈퍼마켓에서 두드러져 3월 슈퍼마켓에서 식품판매는 전년 동월대비 14% 증가했으며, 식품 할인매장에서는 7.5%가 증가한 반면 하이퍼마켓에서는 -9.1%를 보였다.
 
또한 유통망 종류에서 온라인판매가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3월 한 달 동안 20.7%, 그리고 1~3월 즉 1/4분기 동안은 17.8%의 증가율을 기록해 주요 유통망의 판매를 포함한 전체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온라인판매만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동금지 기간에는 많은 온라인 이용자들이 식품 및 가정의약품, 세제 등 필수품목의 소비에만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의류, 액세서리를 비롯한 다양한 품목으로 온라인 구매의 관심영역이 확장해 기존의 소비패턴을 온라인으로 이어갈 것이라는 것이 이탈리아 전문가의  답변이다.  

유지윤 코트라 이탈리아 밀라노무역관은 “이탈리아의 온라인시장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큰 변화를 맞이했다. 이전에는 패션, 뷰티 제품 및 가전이 온라인시장의 성장을 주도했다면, 최근에는 이동금지의 영향으로 생필품 즉 식품분야로 시장이 이동하며 이용자가 급증하고 이용 연령층이 넓어졌다. 이동금지 조치가 완화된 후에도 당분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수불가결한 상황으로 온라인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탈리아 온라인시장 주요 플랫폼(판매액 순)(단위: 백만 달러)
이탈리아 온라인시장 주요 플랫폼(판매액 순)(단위: 백만 달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삼성전자, PC 신제품 '갤럭시 북 플렉스 알파' 출시
  • 버거킹 햄버거 구독서비스 …월 4700원에 킹치킨 버거 4개 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제로페이로 건강검진 및 예방접종 등 검진비용 결제 
  • “혼자 즐겨요~” ’1인용 피자’ 브랜드 창업 열풍
  •  KST모빌리티 ‘마카롱택시’, ‘탈 때마다 천원 할인’ 
  • [코로나로 직격탄 맞은 해외산업 전망] 연해주 관광산업 재개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