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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자부, 구명조끼 구입 당부···'절반 이상이 용도 몰라'
  • 김수민 기자
  • 등록 2020-07-14 13:2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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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대상 제품 세부 정보. (사진=산업자원통상부) 산업통상자원부는 구명조끼를 구입한 소비자 556명 중 절반 이상이 구명조끼 용도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했다고 14일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소비자원은 여름 휴가 본격 물놀이 시즌에 앞서, 온라인몰에서 대량 유통되고 있는 구명조끼 제품에 대해 유통실태와 제품의 안전성을 4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 공동 조사했다.


구명조끼를 구입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56명 대상의 설문조사에서는 54%인 298명이 구명조끼의 종류별 용도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69.4%인 386명이 구명조끼를 사용할 장소나 사용자 체중에 맞지 않는 제품을 무분별하게 구입· 사용중에 있어, 어린이, 노약자 등 안전취약계층의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아울러 온라인쇼핑몰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336개 구명조끼 제품의 광고·판매 실태를 조사한 결과, 구명복보다 상대적으로 부력 안전기준이 낮은 부력보조복이나 수영보조용품으로 안전인증을 받았으면서도, 구명복으로 판매하는 등 실제 인증받은 품목과 다르게 광고·판매되는 사례가 전체의 80.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표원에서 소비자원 조사와 연계해 실시한 구명복 11개, 부력보조복 28개, 수영보조용품1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구명복과 수영보조용품은 조사대상 모두가 법상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부력보조복은 최소 부력기준에 미치지 못한 3개 제품이 적발되어 리콜명령(제품안전기본법 제11조) 처분했다.


또한, 안전기준에는 적합했으나 제조·수입자명, 사용주의사항 등의 표시의무를 위반한 31개 제품에도 개선조치를 권고(표시사항 개선)했다.


국표원은 이러한 구명조끼의 부적절 유통실태 개선을 위해 양 기관의 공동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온라인쇼핑몰과 판매사업자에게 해당 사실을 공문 통보하여 신속히 시정토록 권고 조치했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 안전기준 적합 제품이라도 실제 판매단계에서 법적 안전기준상 용도와 다르게 광고되는 구명조끼를 구입·사용하게 될 경우 안전사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구입 전에는 국표원 제품안전정보포털에서 인증정보를 반드시 확인한 후, 사용자 맞춤형 제품을 구매·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금번 리콜된 구명조끼 제품을 사용 중인 소비자는 제품안전정보포털에서 사업자 세부 정보 등을 활용하여 해당제품을 교환·환불 조치를 받을 수 있다. 


국표원과 소비자원은 금번 구명조끼 공동실태조사를 계기로 통신판매중개업자 정례협의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제품 광고를 개선하는데 공동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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