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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SNS ‘뒷광고’ 금지···과거 게시물도 수정해야
  • 한치호 기자
  • 등록 2020-09-01 10: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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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튜브 '유료 광고 포함' 배너, 영상 시작·중간·끝 부분에 별도 표시

오늘부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미디어(SNS) 상 ‘뒷광고’가 금지된다. 이전에 올렸던 뒷광고 영상도 수정해야 한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오늘부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미디어(SNS) 상 ‘뒷광고’가 금지된다. 이전에 올렸던 뒷광고 영상도 수정해야 한다. 

 

1일부터 공정거래위원회의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개정안이 시행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 인플루언서의 ‘뒷광고’가 금지된다. 인플루언서가 먹방이나 제품 리뷰 등의 콘텐츠를 게시할 때 기업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작성한 것이라면 광고라고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받은 것은 아니지만 콘텐츠 제작을 대가로 할인을 받아 샀을 때도 경제적 이해관계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인스타그램은 본문 첫 줄이나 첫 번째 해시태그 혹은 사진 내에, 유튜브 영상에는 제목이나 영상 내에 표시하면 된다.

 

유튜브는 '유료 광고 포함' 배너를 사용해도 되는데, 해당 기능은 영상 시작 부분에만 표시되기 때문에 영상 중간과 끝부분에 별도로 표시해야 한다.

 

인플루언서가 실제로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 후기 콘텐츠를 올렸는데 광고주가 이를 보고 추후 대가를 지급하며 광고계약을 체결했다면, 원래 올린 후기 콘텐츠도 수정해 경제적 이해관계가 발생했다는 점을 표시해야 한다.

 

다만 광고주가 자체 계정에 해당 후기 콘텐츠를 올리거나 공식 광고물로 활용해 해당 콘텐츠가 광고라는 사실을 소비자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다면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

 

브랜드 모델로 활동 중인 유명인이 개인 SNS 계정을 통해 해당 브랜드 제품을 홍보할 때는 대가가 없더라도 광고라는 사실이나 자신이 광고 모델이라는 사실을 표시해야 한다.

 

공정위는 “개정안 시행에 따라 1일부터 법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면서 “인플루언서산업협회, MCN협회 등과 함께 법 자율준수 캠페인, 자율협약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각종 포털 등 SNS와 온라인 플랫폼에는 인플루언서와 광고주의 이해관계를 알리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요청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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